교육은 전체적인 삶의 기술을 수반하는 인격에 대한 전체론 적인 접근을 요구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한 잠재력을 강조한다. 사회적인 환경 속에서 학생들의 잠재력을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인간의 끊임없는 연구는 가능성을 위한 우리들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종교교육이란 교회가 하는 교육행
학입문(Janua Linguarum Reserata, 1631)
② 어학전개(Janua Linguarum Vestibulum, 1633)
③ 어학비결(Janua Linguarum Reserata Atrium,1648)
④ 어학보고(Janua Linguarum Thesurus)
둘째, 그의 언어교수론인 “어학최신교육법” (Novissinna Lingua Methodus,1648)
셋째, 세계도회(Orbis Sensualium Pictus, 1658) 이것은 세계 최초의 그림이 든 교과서로
교육과 종교적인 환경 속에서 성장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모라비아 형제단은 종교개혁 이전의 개신교 운동의 한 종파로서, 유명한 설교가이자 학자로서 프라하의 챨스대학교의 총장을 지냈던 존 후스(John Huss, 1373-1415)의 순교 정신과 후에는 칼빈주의 신학의 영향을 받아 로마 카톨릭 교회에 대
종교적 신앙에는 변함이 없었고, 더욱이 교육개혁에 의기를 살려 많은 교육 공적을 남긴 희귀한 사상적 위인으로, 그 불굴의 정신과 업적은 길이 칭송되고 있다.
코메니우스가 남긴 많은 저서와 논문 가운데 대표적인 것들은 다음과 같다.
① 대교수학(Didactica Magna, 1628) : 일명「敎授大全」이라고도
학생들을 위한 『라틴어입문서』(Grammatical Facilioris Praecepta, 1616)를 저술하였다. 1616년에 그는 목사가 되어 올뮤쓰(Olmutz)에서 2년간 지내고, 1618년에는 훌넷크(Fulneck)시에 초빙되어 장학관과 목사로 봉직했으며, 그곳에서 항가리부인과 결호나하여 평화로운 가정을 이루었다. 그러나 30년전쟁(1618~1648)의 발
학자, 부르크하르트의 시각과 그 이후, 중세사 연구의 괄목한 성장으로 인해 접하게 되는, 그에 대한 비판을 살펴봄으로써 르네상스 연극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부르크하르트의 관점
1.1. 인공물로서의 국가
교황과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의 대립은 이탈리아 내부에서
종교개혁기에도 나타났는데, 이는 종교개혁이 종교만이 아니라 현실적인 삶 전체에 대한 개혁과 연결되었다는 사실로 입증된다. 또한 신교와 구교 사이의 종교적 갈등으로 인해 일어난 30년 전쟁(1618~1648)은 종교전쟁에 지친 사람들이 종교와 신학 대신 세속적인 삶과 철학 및 과학에 대해 관심을 가지
개혁 운동 : 위클리프, 후스 전쟁(1419-1436)→교회 세속화 비판
④ 후스 전쟁 : 후스 처형→국왕과 충돌
2. 도시의 성장과 장원의 해체
(1) 도시의 발달
① 배경 : 동방 무역의 활발→상공업과 도시의 발달
② 영주로부터 도시의 자치권 획득 : 국왕의 지원
③ 자치 도시 : 농노의 자유 획득→농노
문화적으로 풍부한 자극을 받게 되었고, 뛰어난 사고력과 미적감각을 지니게 되었다.
(2) 고대 그리스인의 특성
① 고대 그리스인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직하고 문학이나 미술 등 예술을 창작하였으며, 아름다움을 좋아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성향이 강하였다.